'2018/10/28'에 해당되는 글 1건

★★★







 

내 주변에 성공한 사람이 퍼뜩 떠오르지가 않아서 나는 우선 성격 급한 사람들을 떠올렸다. ...있긴 하지만 그다지 성공했다고 보기 힘들었다. 물론 나도 급한 성격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다. 한 번은 머리를 감으면서 양치를 하다가 머리에 물도 적시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를 감다가 거품이 묻은 칫솔을 쥔 상태로 머리를 감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랄 정도였다. 이런 식의 급함이라면 나 역시 성공하고도 남았을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한 성격 급함은 어떤 맥락일까? 성격 급한 부자들은 변화를 즐길 줄 알며, 인생이 길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주저하거나 기다리는 일이 없다. 그 시간에 어떡하면 목표한 바를 성취할 수 있을지에 대해 빠르게 판단하고, 일단 일을 저지르고 보는 것이다. 이들이 이렇게 행동력과 결단력을 가진 이유 중 하나는 결과에 대해서 100% 성과를 목표로 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들은 70~80%, 아니 반절만 넘어도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게다가 유연한 상황대처와 임기응변능력으로 인해 넘어지거나 실패를 맞보더라도 꺾이거나 부러지는 법이 없다. 나는 이러한 성격을 두고, 도전자체를 즐기는 서퍼타입’(surfer type)이라 부르고 싶다.

 

하지만 성공만 한다고 해서 결코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분명 사람을 첫인상으로만 쉽게 판단을 내려서 자신과 코드가 맞지 않으면 다가가지 않으려는 계산적인 사람들일 확률이 높다. 게다가 당신이 몇 일전 어렵게 건넨 명함조차 지금은 없을 수도 있거니와, 인생의 무대가 바뀌면서 종종 옛 동료나 오래된 친구를 헌신짝처럼 대할 수도 있다. 물론 통계적으로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보통은 이러한 생각을 갖고 있으니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우리에게도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

 

사회에서의 성공이 인생의 모든 것을 대신 할 수는 없지만, 나를 포함한 다수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그게 어떤 방법이든 말이다. 예전엔 어린 마음에 이 간단한 사실을 부정했으나 결국 인생의 모든 시련은 목표한 바를 성취해내지 못한 스스로의 갈증에서 비롯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젠 인정~

 

 

 


다구치 도모타카 (지은이), 김윤수 (옮긴이) | 포레스트북스 | 2018-02-05





2018/10/21 - [독서] - 완벽함보다는 리스크를 택하라 <허슬, 멈추지 않는 추진력의 비밀>


블로그 이미지

할당냥이

마음의 양식을 채워주는 도서 및 영화 리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