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풋 독서법>

독서 2018. 11. 9. 23:08

★★





자신만의 책을 쓰고 싶다면 관심 있는 주제와 연관 있는 책을 집중적으로 읽고 반드시 흔적을 남겨라. 독서의 흔적 위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덧붙여 놓은 기록물들을 날마다 쌓아가라. 누적된 자신만의 기록물들을 독특한 콘셉트에 맞춰 일관성 있게 정리하면, 한 권의 책으로 탄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276p)

 

자신만의 결과물을 완성해내는 아웃풋 독서가는 창의적인 지식 생산가인 동시에 창조적인 자기 경영 전문가다. (중략)

먼저 자신의 독특한 재능이 어디에 있는지 발견하고, 인생에서 승부를 걸 만한 자신만의 영역을 찾아야 한다. 필자가 독서법에 관해 연달아 집필한 데는 다양한 독서를 통해 나만의 전문 분야를 택하고 이 영역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자 하는 부차적인 목적이 있다. 주변 목적은 독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스스로가 더 성장하는 데 있다.

(중략)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고, 하면 할수록 재미있고, 능률이 오르는 분야에서 3~6개월 안에 눈에 보이는 성과를 만들어 작은 성공의 체험을 쌓아가라. 구체적으로는 관심사와 연관 있는 100권의 책을 읽고 7퍼센트의 핵심을 뽑아 나만의 한 권을 완성하는 데 주력해보자. 그러다 보면 자신만의 꽃을 피우는 날이 올 것이다.

(196p)

 

 

 

책의 구성은 1부의 아웃풋 독서법으로 독서 자존을 세워라, 그리고 2부의 책 쓰기로 이어지지 않는 책 읽기는 반쪽짜리 독서다이렇게 나뉘어져 있다. 1부의 내용에서는 책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가 원하는 책을 얼마큼 읽느냐보다 저자의 기획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제목, 목차, 서문 이 세 가지를 먼저 탐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서 책의 전체적인 뼈대를 파악한 후에 본문읽기를 하면 전체에서의 단 7%. 이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데 이것으로 보다 효율적인 독서가 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두 번째 장에서는 본격 책 쓰기에 관한 사전준비와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각기 다른 분야인 AB책을 하나의 책으로 융합해 보기와 같은 아이디어는 굉장히 실용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창의적인 글쓰기 훈련으로 느껴졌다. 그리고 또 서평을 작성한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통해 타깃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작가들에게는 꼭 필요한 작업일 것으로 생각되어 유익했다.

 

하지만 ‘100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고 해서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나는 좀 회의적인 입장이다. 때문에 책을 내는 것은 어디까지나 자유의지겠지만 어쭙잖은 지식으로 자의식 과잉에 사로잡힌 채, 그저 짜깁기에 의존한 책이 독자에게 미칠 영향은 가히 끔찍하기까지 하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그저 그런 카피캣 보다는 진짜를 뛰어넘는 창조성을 지닌 상태로 책을 냈으면 좋겠다.





이세훈 (지은이) | 북포스 | 2017-04-20



#아웃풋



2018/11/08 - [독서] - 아웃풋이 기술이다 <외우지 않는 기억술>



 

 

블로그 이미지

할당냥이

마음의 양식을 채워주는 도서 및 영화 리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