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도 2~3년 전엔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지!’라는 마음을 먹고 야심차게 도전해본 사람이다. 그런데 처음 다짐과는 다르게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아침잠이 그렇게 달콤할 수가 없다. 단잠에 빠져 있다가 지각인 줄 알고 소스라치게 놀라며 일어났는데 시계를 보니 아직 5. ‘한 시간은 더 잘 수 있겠네. ...’라고 중얼거리다 그만 계획한 것 한 가지도 못하고 다시 잤던 기억이 꽤 있다.

 

이렇듯 아무리 습관을 바꾸려 해도 직장인들은 정신적으로나 체력적으로나 길게 끌고 갈 여력이 없다. 이건 마치 불가항력의 법칙인 듯하다. 이 책의 저자인 야마모토 노리아키 역시 어느 날 문득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타고난 게으름뱅이 근성을 버리지 못해 줄줄이 낙방을 했고, 응시하는 시험마다 불합격 통지서를 받아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인생에 반전이 일어났다. 이른바 아침형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 아침 시간을 적극 활용하게 되었는데, 그 때부터 매일 칼 퇴근을 하면서도 업무 효율은 향상되었고, 자유 시간이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시험에도 합격했다. 그런 후에 그는 당시 다니고 있던 회사에 사표를 냈고, 작지만 그만의 사무실을 가진 세무사로 독립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게다가 월급쟁이 시절의 3배에 해당하는 연봉을 벌면서 여가시간은 전보다 늘어났으니 이제는 성공한 인생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

 

이 책은 그러한 아침형 인간이 됨으로 자신의 삶의 목표 수립과 성취를 모두 돕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아침형 인간의 중요성, 특화된 장점, 왜 하필이면 아침형 인간이냐라는 그 본질적인 질문에 해당하는 답 또한 친절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앞서 말한 모든 것은 이 아침 1시간 노트를 통해 이루어 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아침 1시간 노트를 통해 그날의 하루의 계획이나 운동, 자격증 공부, 블로그나 웹사이트 관리, 영자 신문읽기 등 자신이 목표로 두고 있는 그 어떤 것이라도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이를 통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다.

 여기서 말하는 자신의 가치란 지금 당장은 돈이 되지 않지만 만약의 경우(미래)에 돈을 벌어다주는 능력 또는 경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전문 분야의 지식이나 방문자 충성도가 높은 웹사이트, 내지는 인맥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당분간은 잠들기 전이면 스멀스멀 피어오르는 잡념과 공상들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해야겠다. 11번가랑 쿠팡도 들여다봐선 안 된다! 특히 유튜브... 이것은 그 옛날 밤잠 못 이루게 했던 연애편지보다 훨씬 강력하다일단은 일찍 잠들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할 테니까, 오늘은 이만.

 

 





야마모토 노리아키 (지은이), 서수지 (옮긴이) | 책비 | 2013-01-29



블로그 이미지

할당냥이

마음의 양식을 채워주는 도서 및 영화 리뷰

,